인턴 · 삼성전자 / 모든 직무
Q. 기계공학과 삼성전자 DS 직무추천(대학생인턴)
안녕하십니까, 멘토님 기계공학 전공으로서 이번 삼성전자 DS 대학생 인턴 지원 시, 어느 사업부와 직무가 가장 핏이 맞고 합격 확률이 높을지 현실적인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학교/전공: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학점: 4.07 (전체) / 3.97 (전공) 어학: OPIc Im2 교육 및 대외활동: 현대자동차 H-모빌리티 클래스 (파워트레인 부문 수료) & 삼성전자 샤이닝스타 프로그램 수료 연구 경험: 1)POSTECH 하계 연구 인턴 (1개월): 열전소자와 다이오드를 결합한 수동형 열 정류기 연구. COMSOL 활용 다물리 3D 수치 해석 및 실험 검증 수행 2)CFD 해석 연구실 학부연구생 (진행 중): 리눅스 환경에서 OpenFOAM 및 Salome를 활용한 유동 해석및 전처리 격자 생성 컴퓨터지원제도(CATIA) 과목을 수강했고 CATIA 다룰 수 있습니다 대학생 인턴 지원이라 사업부나 직무에 대해서 제가 지원하기에 가장 적합한 곳이 어딘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2026.03.14
답변 6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멘티님~!! 현재 스펙을 보면 기계공학 기반 해석 경험과 연구 경험이 있기 때문에 삼성전자 DS에서는 공정기술이나 설비기술 직무가 가장 자연스럽게 맞는 편입니다. 특히 CFD, 열해석, COMSOL 경험은 장비 열관리나 공정 안정화와 연결되기 때문에 공정기술 직무에서 활용도가 있습니다. 사업부는 메모리나 파운드리 모두 지원 가능하지만 대학생 인턴 기준으로는 채용 규모가 큰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이 현실적인 선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설비기술도 기계 전공과 잘 맞지만 연구 경험을 활용하기에는 공정기술이 조금 더 핏이 맞는 방향입니다. 현재 학점과 연구 경험이 좋아 서류 경쟁력은 충분하니 공정 이해와 연구 경험 연결 스토리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 작성하신 내용바탕 답변드리겠습니다. 메모리 공정기술이 어떨지, 추천드리고싶네요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기계공학 기반에 CFD·열해석 경험이 있다면 삼성전자 DS에서 공정기술 또는 설비기술 직무가 가장 FIT이 높습니다. 특히 열·유동 해석, 장비 이해도가 활용되는 공정기술이 전공 연관성이 좋습니다. 연구 경험도 공정 최적화·장비 분석과 연결하기 좋습니다. 학점과 활동도 우수해 메모리/파운드리 공정기술 중심으로 지원하는 전략이 현실적으로 합격 가능성이 높습니다.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전에도 답변을 드렸던것 같은데 기구개발 및 공정기술 엔지니어 추천드립니다. 잡디 읽으시면 기구개발과 정말 일치할거에요. 그외로 열해석 하셨으면 패키지개발쪽도 괜찮을겁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경험을 보면 소자 관련 직무가 맞는거 같은데 전공이 기계라서 추천드리기 조금 어렵네요 그래도 스펙 맞춰가려면 소자 직무 지원해보세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설비기술은 가기아까운 스펙이시고, 공정에 기계과는 그렇게많이못봤습니다. 공정자체가 소재나 화학을 다루는거다보니 화공 전자 신소재 재료 이쪽이 많아요 ㅎㅎ 다만 tsp패키지쪽은 공정이지만 열 및 유체를 많이다루므로 tsp패키지개발이 이번에없긴하던데..tsp공정기술이나 아니라면 연구소공정기술 추천합니다. 연구소공정기술에 은근히 기계과 포진돼있고 유체anays다루거나 cfd다루는곳도 꽤 있어요 ㅎ 아니라면 cae쪽 특히 경험들이 다 개발쪽이라 개발직군을 추천해요~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평가및분석 파운드리 시스템Lsi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평가및분석 직무에 지원하고 싶은데 시스템 Lsi와 파운드리중에 고민입니다. JD를 보면, 했던 일들과 fit한 쪽은 시스템 lsi인데 여기는 to 가 적다고 하더라구요., 파운드리 평분 JD와도 아예 관련없는걸 했던건 아니라서, 엮으려면 엮을수는 있습니다. 근데 제가 영어성적도 오픽 im1으로 좀 낮고 학점도 아주 좋은편은 아니라서 to가 적은쪽을 지원하기가 두렵습니다.. 대신 직무 관련 프로젝트나 논문등은 좀 있는편인데, s.lsi는 관련성이 높고 파운드리는 중간?정도입니다. 또한 전기전자전공지식이 부족한편에 속한다고 생각되서 파운드리쪽은 어렵긴 할것같습니다.. 두 사업부중에서 어디로 지원하는게 좋을지 질문드맂니다.
Q. 반도체 장비사 직무 질문입니다
반도체 석사 졸업 예정자입니다. 반도체 장비사 예를들어)asml, tel, 원익ips 등 CS엔지니어 직무에 지원하려고합니다. CS엔지니어(학사직무)와 공정엔지니어(석사직무)가 있는데, 현업에서 일하는 친구의 말에 의하면 CS엔지니어는 학사만 뽑는다고 하네요. 공정엔지니어는 티오가 cs엔지니어에 비해 많이 적어서 힘들다고 봅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디에 지원하는게 맞을까요? 저는 cs엔지니어를 하고 싶고, 석사하고 장비사 가신분 계시면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Q. 반도체 취업 자기소개서 면접준비 시기
안녕하세요 현재 4학년 1학기인 전자/반도체공학과 대학생입니다 나이가 좀 있는데다 반도체 호황기를 놓치기 아까워, 올해 하반기에 채용서류를 넣고싶습니다. 목표 회사는 반도체 장비사/삼성Ds에 가고싶습니다. 현재 1학기인데 학교 전공공부, opic, jlpt를 준비중이고 졸업 캡스톤도 있어서 여름방학 전까지는 자기소개서와 면접 준비를 할 시간이 부족합니다. 하반기 채용이 보통 9월쯤부터 시작인것으로 알고있는데, 7월정도부터 자기소개서와 면접 준비를 준비해도 충분할까요? 아니면 무리해서라도 1학기에 틈틈히 준비하는게 좋을까요? 조언부탁드립니다 선배님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